카테고리 없음

기본 3~4잔 .. 하루 카페인 권장량 알아보자!

hyun95 2021. 1. 20. 20:00

현대인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것들이 있죠? 그 중에서도 커피 없이 못사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커피는 건강이 좋지 않아서 마시지 않으시는 분들 외에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치킨집 만큼 카페가 많은데요. 카페에서는 이 커피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식당 다음으로 자즈 가는 곳이 카페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피로를 잠시 잊게 해 주는 마법 같은 음료 '커피' 커피를 섭취하게 되면 왜 기운이 날까요?

바로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 "카페인"의 역할 때문입니다.

 

 

 

우선 카페인은 알칼로이드의 하나로 퓨린 유도체에 속하고, 쓴맛이 있는 무색의 고치이며 커피 열매나 잎, 카카오, 차 등의 잎에 들어 잇습니다. 흥분제, 이뇨제, 강심제 등에 많이 쓰이고 있으나 많이 사용하면 중독 증세를 일으키는 성분입니다.

 

 

카페인의 과도한 섭취는 혈압에 이상을 유발하거나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며 체내의 칼슘 흡수까지 방해하기 대문에 특히 임산부나 어린이는 건강을 위해 카페인의 양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올바로 지켜주지 않으면 카페인 중독 현상이 나타나 되려 건강을 해치게 되는데 카페인 중독 현상은 가벼운 손떨림부터 시작해 무기력증, 불면증, 위장 장애, 신경증 등으로 발현돠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또한 카페인의 효과로 다이어트도 있는데 이는 에너지 생산을 위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 같은 영양분을 분해하도록 만드는 이화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여 대사량을 증가하고, 성장호르몬 등에 의해 촉진되는 지방산 분해를 억제하는 아데노신의 기능을 억제하여 지방산 분해를 돕늗데, 카페인은 수용성이자 지용성인 물질이라 흡수가 빠르고 혈관을 타고 온몸으로 확산되기도 하며 세포막 투과도 자유로운 물질이라 신경조직, 심장근육, 호흡기조직의 흥분을 자극하기도 하며 이뇨장애나 피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사람의 정신을 각성시키기 때문에 카페인에 익숙해지면 집중 및 각성을 위해 더 많은 카페인을 원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카페인이 중독되어 익숙해지면 더 과한 카페인을 찾게되고 , 카페인을 섭취하기 전까지 두통, 화. 짜증과 같은 불안 증세를 보이게 하며 만성적인 불안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카페인에게도 장점은 있습니다.

 

 

잠을 깨우고 졸음으로 인한 작업의 실수를 줄이는 효과가 이미 여러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됩니다.

30분의 수면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효과를 내는 카페인. 물론 초과 섭취를 한다고 해서 계속해서 잠이 깨어있지는 않지만 카페인을 복용했을 때와 복용하지 않았을 때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나서 또는 술을 마시면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로 인한 의식이 끊기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리 아니기 때문에  이를 믿고 과음을 하시면 안됩니다.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의 위험을 낮출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우리는 카페인을 얼마나 섭취하면 괜찮을지 권장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보통 성인의 1일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400mg입니다. 커피믹스의 경우, 하루 5잔이상을 마시면 카페인 과다섭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 혹은 청소년은 1kg당 2.5mg으로 만 15세 여학생의 하루 카페인 섭취권장량은 133mg이라고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300mg이며 어린이는 체중 1kg당 2.5mg의 카페인 하루 권장량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캔커피 175ml > 74mg

아메리카노 1잔 > 130mg

녹차 1티백 > 15mg

초콜릿 30g > 16mg

콜라 1잔  > 24mg

피로회복제 > 30mg

에너지 드링키 > 30~210mg

 

 

커피 외에도 우리에게 카페인을 제공하는 식품들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우리가 보통 커피숍에 가서 마시는 아메리카노를 기준으로 3잔 정도가 하루 카페인 권장량에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용량이 다양하기 때문에 사이즈를 크게 주문하시는 분들은 각 커피숍 홈페이지에서 용량별 카페인 함량을 확인하고 하루 카페인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게 조절해서 드셔야 합니다.